학과연혁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는 1953년 지방 공과대학의 육성을 통한 전문기술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개설시기로는 1946년의 서울대학, 1949년의 한양대학, 1952년의 전남대학과 청구대학, 충남대학 등에 뒤이은 전국 6번째에 해당한다. 개설 당시의 학과 명칭은‘토건공학과’로, 이듬해인 1954년부터 첫 신입생 40명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1958년에 12명의 첫 졸업생의 배출과 함께 건축공학전공의 석사학위과정이 개설되었고, 1961년에는 박사학위과정도 개설되었다. 1963년에는 토건공학과가 건축공학과와 토목공학과로 분리됨에 따라 단일 학과로서의 운영체제를 갖춘 이래 최근의 5년제 학제로의 개편 직전까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한편 2004년에 개교 50주년을 맞이하면서 지난 시대의 성장과 발전을 기념하는 동시에 다가올 미래의 지평을 열기 위한 차원에서 ‘학과창설 5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주제: 해양수도와 부산건축)을 개최한 바 있다. 이러한 학술행사는 5년제로의 개편 이후로 보다 빈번히 개최됨으로써 건축학교육에 대한 효과는 물론이고, 관련업계나 행정기관 등에 대한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연구의 메카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전국 및 지역의 각종 건축 관련업체와의 산학협동체제를 구축하여 연구성과와 현장실무의 교류하는 한편, 학생들의 인턴쉽 수행을 위한 협력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건축계획 및 이론, 건축사, 건축환경 및 설비전공의 8명의 전임교수와 2명의 조교, 1명의 사무원이 근무하면서 세계 속의 명문 대학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1958년에 12명의 첫 졸업생의 배출과 함께 건축공학전공의 석사학위과정이 개설되었고, 1961년에는 박사학위과정도 개설되었다. 1963년에는 토건공학과가 건축공학과와 토목공학과로 분리됨에 따라 단일 학과로서의 운영체제를 갖춘 이래 최근의 5년제 학제로의 개편 직전까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한편 2004년에 개교 50주년을 맞이하면서 지난 시대의 성장과 발전을 기념하는 동시에 다가올 미래의 지평을 열기 위한 차원에서 ‘학과창설 5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주제: 해양수도와 부산건축)을 개최한 바 있다. 이러한 학술행사는 5년제로의 개편 이후로 보다 빈번히 개최됨으로써 건축학교육에 대한 효과는 물론이고, 관련업계나 행정기관 등에 대한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연구의 메카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전국 및 지역의 각종 건축 관련업체와의 산학협동체제를 구축하여 연구성과와 현장실무의 교류하는 한편, 학생들의 인턴쉽 수행을 위한 협력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건축계획 및 이론, 건축사, 건축환경 및 설비전공의 8명의 전임교수와 2명의 조교, 1명의 사무원이 근무하면서 세계 속의 명문 대학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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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s
년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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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3년 | 토건공학과 (건축공학, 토목공학 병합) 신설 |
1954년 | 토건공학과 제1회 입학생모집. (모집정원 40명) |
1955년 | 아미동 캠퍼스에서 현재의 장전동 캠퍼스로 교사 이전 |
1957년 | 토건공학과 교사 건설관(제1공학관) 준공 |
1958년 | 건축공학전공 석사학위과정 개설 |
1961년 | 건축공학전공 박사학위과정 개설 |
1963년 | 토건공학과가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로 분리 |
1982년 | 건축공학과로 분리하여 신입생 65명 모집 |
1989년 | 도시공학과신설 |
1995년 | 건축공학과 모집정원 55명으로 증원 |
1999년 | 건축도시공학과군으로 변경하여 105명 모집 |
2000~2010s
년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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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 5년제제 건축학전공과 4년제 건축공학전공을 갖는 건축학부 체제 구축 |
2004년 | 건축학부 개설 5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 개최 |
2005년 | 건축학 프로그램 체계구축을 위해 건축학전공 프로그램 일부 조정 |
2006년 |
BK21 "지속가능한 해안역 건축기술 연구인력양성 사업" 채택 건축학교육 인증후보자격 취득 |
2008년 | 건축공학교육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인증 |
2009년 | 건축학교육 인증후보자격 재취득 전공별 특성화 교육을 워해 일반대학원과 산업대학원의 건축학과와 건축공학 분리 |
2010년 | 전공별 특성화 교육을 위해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 분리 |
2010년 | 건설관 준공 및 입주 |
2011년 | 건축학프로그램의 건축학 교육인증원(KAAB) 인증획득 |
2014년 | 건축공학과, 건축학과, 도시공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전공 공동으로 건설융합학부 신설 |
2015년 | 건설융합학부(건축공학전공, 건축학전공, 도시공학전공, 토목공학전공) 신입생 모집 |
2016년 |
건축학프로그램의 건축학교육인증원(KAAB) 정기평가 인증획득(6년) |
발전계획 수립 배경 및 교육 목표
발전계획 수립 배경 및 방향
부산대학교가 입지하는 부산은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이며 최대의 항만을 갖춘 해양수도로서 세계와 우리나라, 더 나아가 세계와 아시아를 연결하는 아시아의 관문(Asian gateway)이다. 부산은 1876년 개항 이래 외국의 문물을 유입하고, 우리나라가 외국으로 진출하는 개방적 도시이며 국제적인 도시이다. 한편, 부산은 근대화 시기에 우리나라의 산업화를 선도하면서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과 양립하는 동남산업권의 거점도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그러므로 부산은 지역의 산업과 문화의 독자성과 정체성을 지탱하는 지역 거점도시인 동시에 세계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처해온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에 기반을 둔 세계화(globalization)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오늘날 하나의 국가 혹은 하나의 도시가 세계로부터 고립되어서는 더 이상 발전이나 번영을 기대하기 힘들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고유의 문화, 전통 그리고 공동체를 지키고 보존하는 지역화(localization)는 획 일화, 몰개성화, 비인간화를 양산하고 있는 세계화를 보완하는 소중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부산시가 수립한 『부산발전 2020비전과 전략』에서 2020년의 도시비전으로 “21세기 동북아 시대의 해양수도”를 제시하고 국가 남부권 중추도시, 동북아 문화․과학 중심도시, 세계자유무역 거점도시와 같이 세 가지의 전략적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러한 부산시의 도시비전과 전략적 목표에서 지역과 동북아시아 그리고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컬리즘(glocalism)”을 지향하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따라서 부산을 비롯한 우리나 라 남부권의 거점 국립대학인 부산대학교 건축학과의 교육도 이러한 가치를 건축학적으로 균형 있게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시대적․지역적 소명으로 인식하였다.
신자유주의에 기반을 둔 세계화(globalization)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오늘날 하나의 국가 혹은 하나의 도시가 세계로부터 고립되어서는 더 이상 발전이나 번영을 기대하기 힘들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고유의 문화, 전통 그리고 공동체를 지키고 보존하는 지역화(localization)는 획 일화, 몰개성화, 비인간화를 양산하고 있는 세계화를 보완하는 소중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부산시가 수립한 『부산발전 2020비전과 전략』에서 2020년의 도시비전으로 “21세기 동북아 시대의 해양수도”를 제시하고 국가 남부권 중추도시, 동북아 문화․과학 중심도시, 세계자유무역 거점도시와 같이 세 가지의 전략적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러한 부산시의 도시비전과 전략적 목표에서 지역과 동북아시아 그리고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컬리즘(glocalism)”을 지향하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따라서 부산을 비롯한 우리나 라 남부권의 거점 국립대학인 부산대학교 건축학과의 교육도 이러한 가치를 건축학적으로 균형 있게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시대적․지역적 소명으로 인식하였다.
발전계획에 따른 교육목표 설정
“세계화와 지역화의 패러다임을 창조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유능하고 책임 있는 건축가의 양성”
첫째, 보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타 문화와 타 사회에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세계시민 양성교육
둘째, 지역의 전통, 생태, 문화, 삶에 기반을 두어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감 있는 지식인 양성교육
셋째,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 설계 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가 양성교육
첫째, 보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타 문화와 타 사회에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세계시민 양성교육
둘째, 지역의 전통, 생태, 문화, 삶에 기반을 두어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감 있는 지식인 양성교육
셋째,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 설계 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가 양성교육
발전계획의 개요 및 구체적인 내용
발전계획의 개요
학부조직
구분 | 2009-2010 | 2011-2012 | 2013-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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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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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감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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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조직
구분 | 2009-2010 | 2011-2012 | 2013-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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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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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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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계획의 구체적인 내용
교육
- 장전캠퍼스와 밀양캠퍼스의 관련학과 간 통폐합을 통한 관련분야 교육 경쟁력 강화
- 설계중심 교육체계의 구축 (설계교육 시스템 및 설계스튜디오 운영방식 정비, 일반과목과 설계과목의 연계성 강화)
- 취업률 증진을 위한 실무중심의 교육 강화(실무관련 과목의 강화-실무 전문가 초빙 확대, 현장실습제도 강화)
- 학생 정원 감축을 통해 교육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하고 변호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이고 신축성 있게 대응
- 장기적으로 건축대학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관련 학과를 결합한 전문대학 체제로 육성
학생
- 공모전 참여 지원 확대(국내외 공모전 참여를 권장, 모형제작 및 패널 출력 등 지원. 작업 공간 지원)
- 전시회 및 강연회 개최 확대
(학생들에게 교육적 성취와 활동을 정리하고 발표할 기회 제공, 강연을 통해 학생에게 전공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 - 학생활동 공간지원 확대
교육 시설
- 설계중심 교육을 위한 시설 및 공간 확보
- 24시간 체류 가능한 1인 설계스테이션 제공
- 설계실 내 첨단 빔프로젝트, 전동스크린, 개인별 LAN 시설
- 24시간 이용 가능한 VR실습실 및 디지털 출력 제작실 내 출력장비
- 최신 버전의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제공 및 업데이트
- 크리틱 및 상설 전시가 가능한 공간 확보
- 설계실 복도 전시공간 확보
- 다목적 대형 전시 라운지 및 계단식 이벤트 스페이스: 1, 2층
- 교육공간 및 지원 시설과 첨단 장비
- 첨단강의실 구비
- 건축정보센터 구축
- 모형제작스튜디오 및 첨단 장비
- 건축환경 및 설비 실험실: 친환경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위한 첨단 시설
- 프로젝트 평가실
- 사진실
- 샤워실: 남녀 구분
인적자원
- 전임교수 확보(외국인 및 여성 교원 포함)
- 2009년 3월, 유사학과통합에 의해 산업건축학과를 통합함으로써 2010년부터 건축학과 정원이 2배로 증원. 이에 늘어난 재학생 수와 한국건축학교육인증(KAAB)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설계전공전임교원 증원이 필요
- 인증원의 국제화지수를 만족하기 위해 외국인 설계전공 전임교원이 반드시 필요
- 건축학과 입학생 중 여학생의 비율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여성교원이 반드시 필요
- 외래강사 확보
- 이론과 실무의 간격을 좁히고자 실무경력이 있는 전문기술자격(건축사, 기술사) 및 박사학위를 가진 우수한 외래강사를 초빙
국제화
- 국제적 경쟁력 강화(국제워크숍의 운영 확대, 학생들의 국제워크숍 참여 권장 및 지원)
- 외국어 구사능력 확대(교양과목 제2외국어 선택 권장, 설계스튜디오 운영에 있어 영어발표 범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