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연혁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는 1953년 지방 공과대학의 육성을 통한 전문기술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개설시기로는 1946년의 서울대학, 1949년의 한양대학, 1952년의 전남대학과 청구대학, 충남대학 등에 뒤이은 전국 6번째에 해당한다. 개설 당시의 학과 명칭은‘토건공학과’로, 이듬해인 1954년부터 첫 신입생 40명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1958년에 12명의 첫 졸업생의 배출과 함께 건축공학전공의 석사학위과정이 개설되었고, 1961년에는 박사학위과정도 개설되었다. 1963년에는 토건공학과가 건축공학과와 토목공학과로 분리됨에 따라 단일 학과로서의 운영체제를 갖춘 이래 최근의 5년제 학제로의 개편 직전까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한편 2004년에 개교 50주년을 맞이하면서 지난 시대의 성장과 발전을 기념하는 동시에 다가올 미래의 지평을 열기 위한 차원에서 ‘학과창설 5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주제: 해양수도와 부산건축)을 개최한 바 있다. 이러한 학술행사는 5년제로의 개편 이후로 보다 빈번히 개최됨으로써 건축학교육에 대한 효과는 물론이고, 관련 업계나 행정기관 등에 대한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연구의 메카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전국 및 지역의 각종 건축 관련업체와의 산학협동체제를 구축하여 연구성과와 현장실무의 교류하는 한편, 학생들의 인턴십 수행을 위한 협력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건축역사이론, 공간이론, 건축 계획 및 이론, 도시건축, 친환경건축계획, 건축설계, 건축설계·계획 및 도시설계, 건축공간문화, 친환경·디지털·초고층 건축 설계 전공의 9명의 전임교수와 2명의 조교, 1명의 사무원이 근무하면서 세계 속의 명문 대학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한편 2004년에 개교 50주년을 맞이하면서 지난 시대의 성장과 발전을 기념하는 동시에 다가올 미래의 지평을 열기 위한 차원에서 ‘학과창설 5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주제: 해양수도와 부산건축)을 개최한 바 있다. 이러한 학술행사는 5년제로의 개편 이후로 보다 빈번히 개최됨으로써 건축학교육에 대한 효과는 물론이고, 관련 업계나 행정기관 등에 대한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연구의 메카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전국 및 지역의 각종 건축 관련업체와의 산학협동체제를 구축하여 연구성과와 현장실무의 교류하는 한편, 학생들의 인턴십 수행을 위한 협력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건축역사이론, 공간이론, 건축 계획 및 이론, 도시건축, 친환경건축계획, 건축설계, 건축설계·계획 및 도시설계, 건축공간문화, 친환경·디지털·초고층 건축 설계 전공의 9명의 전임교수와 2명의 조교, 1명의 사무원이 근무하면서 세계 속의 명문 대학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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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s
년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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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3년 | 토건공학과 (건축공학, 토목공학 병합) 신설 |
1954년 | 토건공학과 제1회 입학생모집. (모집정원 40명) |
1955년 | 아미동 캠퍼스에서 현재의 장전동 캠퍼스로 교사 이전 |
1957년 | 토건공학과 교사 건설관(제1공학관) 준공 |
1958년 | 건축공학전공 석사학위과정 개설 |
1961년 | 건축공학전공 박사학위과정 개설 |
1963년 | 토건공학과가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로 분리 |
1982년 | 건축공학과로 분리하여 신입생 65명 모집 |
1989년 | 도시공학과신설 |
1995년 | 건축공학과 모집정원 55명으로 증원 |
1999년 | 건축도시공학과군으로 변경하여 105명 모집 |
2000~2010s
년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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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 5년제제 건축학전공과 4년제 건축공학전공을 갖는 건축학부 체제 구축 |
2004년 | 건축학부 개설 5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 개최 |
2005년 | 건축학 프로그램 체계구축을 위해 건축학전공 프로그램 일부 조정 |
2006년 |
BK21 "지속가능한 해안역 건축기술 연구인력양성 사업" 채택 건축학교육 인증후보자격 취득 |
2008년 | 건축공학교육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인증 |
2009년 | 건축학교육 인증후보자격 재취득 전공별 특성화 교육을 워해 일반대학원과 산업대학원의 건축학과와 건축공학 분리 |
2010년 | 전공별 특성화 교육을 위해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 분리 |
2010년 | 건설관 준공 및 입주 |
2011년 | 건축학프로그램의 건축학 교육인증원(KAAB) 인증획득 |
2014년 | 건축공학과, 건축학과, 도시공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전공 공동으로 건설융합학부 신설 |
2015년 | 건설융합학부(건축공학전공, 건축학전공, 도시공학전공, 토목공학전공) 신입생 모집 |
2016년 |
건축학프로그램의 건축학교육인증원(KAAB) 정기평가 인증획득(6년) |
2020~2030s
년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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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
건설융합학부 건축학전공 100% 전공예약제 신입생 모집 |
2024년 |
건설융합학부 건축학전공에서 건축학과로 개편 |
발전계획 수립 배경 및 교육 목표
발전계획 수립 배경 및 방향
부산대학교가 입지하는 부산은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이며 최대의 항만을 갖춘 해양수도로서 세계와 우리나라, 더 나아가 세계와 아시아를 연결하는 아시아의 관문(asian gateway)이다. 부산은 1876년 개항 이래 외국의 문물을 유입하고, 우리나라가 외국으로 진출하는 개방적 도시이며 국제적인 도시이다. 한편, 부산은 근대화 시기에 우리나라의 산업화를 선도하면서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과 양립하는 동남산업권의 거점도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그러므로 부산은 지역의 산업과 문화의 독자성과 정체성을 지탱하는 지역 거점도시인 동시에 세계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처해온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에 기반을 둔 세계화(globalization)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오늘날 하나의 국가 혹은 하나의 도시가 세계로부터 고립되어서는 더 이상 발전이나 번영을 기대하기 힘들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고유의 문화, 전통 그리고 공동체를 지키고 보존하는 지역화(localization)는 획일화, 몰개성화, 비인간화를 양산하고 있는 세계화를 보완하는 소중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부산시는 도시비전으로 “부산 먼저 미래로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을 제시하고 내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 초광역 경제도시, 산학협력 혁신도시, AI 기반 스마트도시, 저탄소 그린도시, 문화관광 매력도시와 같이 6가지의 전략적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러한 부산시의 도시비전과 전략적 목표에서 지역과 동북아시아 그리고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컬리즘(glocalism)”을 지향하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따라서 부산을 비롯한 우리나라 남부권의 거점 국립대학인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합부 건축학전공의 교육도 이러한 가치를 건축학적으로 균형 있게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시대적, 지역적 소명으로 인식하였다.
신자유주의에 기반을 둔 세계화(globalization)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오늘날 하나의 국가 혹은 하나의 도시가 세계로부터 고립되어서는 더 이상 발전이나 번영을 기대하기 힘들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고유의 문화, 전통 그리고 공동체를 지키고 보존하는 지역화(localization)는 획일화, 몰개성화, 비인간화를 양산하고 있는 세계화를 보완하는 소중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부산시는 도시비전으로 “부산 먼저 미래로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을 제시하고 내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 초광역 경제도시, 산학협력 혁신도시, AI 기반 스마트도시, 저탄소 그린도시, 문화관광 매력도시와 같이 6가지의 전략적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러한 부산시의 도시비전과 전략적 목표에서 지역과 동북아시아 그리고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컬리즘(glocalism)”을 지향하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따라서 부산을 비롯한 우리나라 남부권의 거점 국립대학인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합부 건축학전공의 교육도 이러한 가치를 건축학적으로 균형 있게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시대적, 지역적 소명으로 인식하였다.
그림1. 부산시 도시비전과 목표
발전계획에 따른 교육목표 설정
“세계화와 지역화의 패러다임을 창조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유능하고 책임 있는 건축가의 양성”
첫째, 보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타 문화와 타 사회에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세계시민 양성교육
둘째, 지역의 전통, 생태, 문화, 삶에 기반을 두어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감 있는 지식인 양성교육
셋째,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 설계 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가 양성교육
첫째, 보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타 문화와 타 사회에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세계시민 양성교육
둘째, 지역의 전통, 생태, 문화, 삶에 기반을 두어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감 있는 지식인 양성교육
셋째,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 설계 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가 양성교육
부산대학교 건축학과의 교육목적과 배경
발전계획의 개요 및 구체적인 내용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발전의 SWOT
부산대학교 건축학과의 객관적인 장단점에 대해 SWOT 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미래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이념적 방향을 요약할 수 있다. 그 결과 입지적으로 지역 대학이 안고 있는 다소간의 약점과 제약요인들도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더욱 많은 강점요인과 기회요인이 많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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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요인 | 약점요인 | ||
S | W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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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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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요인 | 제약요인 | ||
건축학과 SWOT 분석
건축학과의 중장기 발전계획
부산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현재의 약점과 제약요인을 극복하고 강점과 기회요인을 충분히 활용하여 “세계화와 지역화의 패러다임을 창조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유능하고 책임 있는 건축가의 양성”이라는 설립목적을 달성하고자 아래와 같은 세가지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보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타 문화와 타 사회에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세계시민 양성교육
둘째, 지역의 전통, 생태, 문화, 삶에 기반을 두어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감 있는 지식인 양성교육
셋째,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 설계능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가 양성교육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제시한 보편적 인문학적 소양, 개방적 국제화 능력,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지도자적 능력, 책임감과 봉사정신, 창조적 설계 능력, 전문적인 실무능력 등 6가지의 교육지표는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건축학 전공과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2016년 2차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계기로 세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15년에 걸친 단계별 발전계획을 설정하였다. 현재 1단계 발전계획을 추진하였고, 2022년 3차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 이후 2단계 발전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첫째, 보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타 문화와 타 사회에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세계시민 양성교육
둘째, 지역의 전통, 생태, 문화, 삶에 기반을 두어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감 있는 지식인 양성교육
셋째,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 설계능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가 양성교육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제시한 보편적 인문학적 소양, 개방적 국제화 능력,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지도자적 능력, 책임감과 봉사정신, 창조적 설계 능력, 전문적인 실무능력 등 6가지의 교육지표는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건축학 전공과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2016년 2차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계기로 세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15년에 걸친 단계별 발전계획을 설정하였다. 현재 1단계 발전계획을 추진하였고, 2022년 3차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 이후 2단계 발전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1단계 발전계획 (2017~2021)
- 목표 :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 및 전문적, 국제적 교육을 위한 기반 구축
- 주요 전략 : 2차 건축학교육 인증을 계기로 지적된 사항들에 대한 프로그램의 보완과 함께, 세계화와 지역화에 대응하는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건축학교육을 위한 정부지원사업의 유치, 인적/물적 자원의 정비, 국제협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 추진 성과 : 2016년 7월 2차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 이후 건축학 전공에서는 모든 인적 역량을 동원하여 2016년 11월 캠퍼스아시아 2단계, 2020년 BK21 Four 등 중요한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국제협력 및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2단계 발전계획 (2022~2026)
- 목표 :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는 국제적인 건축학 교육기관으로 도약을 위한 시스템 구축
- 주요 전략 :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는 보다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2단계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해, 교육조직을 개편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정비하여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대학과의 협력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대학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확대·구축할 계획이다.
3단계 발전계획 (2027~2031)
- 목표 : 지역에 바탕을 둔 국제적인 건축학 교육기관으로 정립 및 지속적 유지
- 주요 전략 : 2단계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정립하고, 지원을 위한 교육체계를 완성하며, 각종 국제적·지역적 협력 프로그램을 체계화함으로써 세계 100위권의 건축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학과 발전의 세부 달성기간
1단계(2017~2021) (추진완료) | 2단계 (2022~2026) | 3단계 (2027~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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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 교육인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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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조직 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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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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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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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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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 유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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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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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력 및 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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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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